Plain Bagel



회사소개          팀 문화         채용공고         베이글로그


딴짓하는 이야기

워크샵, 여름이었다(상편)

플레인베이글 워크샵 일기

해가 쨍쨍해지기 시작한 지난 6월, 플레인베이글 팀원들은 워크샵에 다녀왔답니다!
즐거웠던 시간들을 승정원 일기처럼 자세히 담아왔는데요,
1박 2일의 워크샵 여정, 지금 시작해 볼게요!

설레는 표정으로 출발~!

이동과 숙소



워크샵 행선지는 가평!
서울 오피스에서 가평까지는 조금 거리가 있어서, 저희는 점심을 먹기 전 출발을 했습니다!


플레인베이글 전광판을 달고 버스가 달려갑니다~

이동 중 맛있는 초계국수와 온계국수를 먹고 다시 출발했답니다. 고기 듬뿍 들어간 거 보이시나요?

워크샵에서의 첫 식사! 국수 너무 좋았어요bb

드디어 숙소에 도착했습니다!
평소에는 자주 볼 수 없었던 산속 풍경에 마음이 시원해지는 기분이었답니다.

숙소에 도착하자마자 저희는 금손 베이글러분이 직접 디자인해주신 팀 티셔츠를 입어보았어요!

일상복으로 입어도 너무 예쁜 티셔츠 🥹👍 착용샷도 예쁘죠?


맑은 하늘 아래의 베이글러들!

그러면 세팅도 다 되었겠다! 열심히 준비한 세션을 진행하러 가보겠습니다:)


어색함을 풀어보자! warm-up 진행



예쁜 팀 티셔츠를 입고 모든 베이글러들이 첫 번째 세션을 시작했답니다. 

당시 회사에는 새로 오신 베이글러들도 많이 계셨던터라 살짝은 어색한 분위기가 있었는데요,

이를 풀어보기 위해 김밥말아, 줄줄이 말해요 등의 레크리에이션 게임을 진행했습니다.

처음에는 조금 어색했지만, 후반부로 갈수록 베이글러들의 열기가 더해져 치열한 승부가 되었답니다!

초집중한 뒷모습들

웜업 세션을 통해서 한층 분위기도 업! 치열한 경쟁을 뚫고 우승하신 6팀 대표 성주님의 소감을 들어보겠습니다.

Q. 팀의 승리 요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성주
빠른 순발력과 가위바위보를 이길 수 있는 신의 손, 그리고 점수 보너스를 잘 주는 타이밍을 노리는 것. 게임은 마지막에 누가 이기냐가 중요한 것이니까요. 

곧바로 플레인베이글의 공식 분위기 메이커, 최고의 게임을 만들어 주신 명예 오락부장 선영님의 후기도 들려드릴게요.

Q. 게임 세션을 준비하며 어려웠던 점이 있으셨나요?

🍒선영
분위기를 띄울 수 있는 역할이었기 때문에 팀원분들의 성향이나 이런것들을 고려했을 때 어떤 게임이 좋을까가 가장 고민되었습니다.
다행히 다들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셔서 개인적으로 만족스러워요! 분위기에 너무 도취되어서 상품이나 점수를 지나치게 편향적으로 뿌렸다는 아쉬움은 있지만..

Q. 베이글러들께 한 마디

🍒선영
즐겁게 참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는 제 최애 게임 병고인신(게임명)을 제안할 예정입니다. 후훗.

방탈출 세션!



이어서 팀별 방탈출 세션을 진행했습니다! 워크샵에서 즐길 수 있는 추리 게임이라니, 추리 콘텐츠도 제작하는 피카답지 않나요? (그렇다고 해주세요.)

얼마나 재미있었는지, 베이글러들의 맛깔나는 한 줄 후기를 들려드립니다.


2023 방탈출 어워즈 (비공식)수상

방탈출 승리자 소감도 빼놓을 수 없겠죠?

🥕️정영
팀원분들이 단서를 정말 꼼꼼히 찾아주셨고,
방탈출의 신 상아님의 역량이 한 몫을 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최고의 상아님.

🍎️지원
엄청난 팀워크!? 저희 팀원분들은 다들 1인분을 했답니다. 승부욕이 크신분들이 계셔서 그 원동력으로 덕분에 아메리카노를 겟챠. ><

🍑️상아
예원님의 문제 스타일을 알아서 역추리를 했답니다. 역시 출제자의 의도가 중요해요.ㅎㅎ


추리왕들의 추리 흔적...! 와, 이거 진짜 같다!

엄청난 호평을 받았던 방탈출 세션! 과연 기획자분은 어떻게 기획하셨는지 그 비하인드 스토리를 여러분께 들려드립니다.


Q. 이런 아이디어는 어디서 창조하셨나요?

🐚️예원
워크샵 직전 주에 제주도로 짧게 휴가를 다녀왔는데요, 서울로 돌아오는 비행기 안에서 동행한 가족과 브레인스토밍을 하다가 얻은 아이디어입니다. 그래서 시작이 그렇게... 본의 아니게 공포감 조성을^^ 하게 되었네요.
메인 소재인 ‘7’에 대한 아이디어는 사실 윤지호씨, aka “문제”에게서 얻었습니다. 



궁금하시다면 피카 앱 ‘주간남사친’1라운드를 확인해주세요.

‘사이비’ 소재는 그 당시에 넷플 다큐가 핫해서 정하게 되었고요, 
그 외에는 셜록홈즈와 크리미널 마인드 정주행 N번이 만들어줬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Q.추후 다른 방탈출 콘텐츠를 제작하실 의향이 있으신가요?

🐚️예원
사실 제가 그동안 만들었던 탈출 콘텐츠들(총 몇 개게요? 맞추시면 커피 사드림)이 피카에 조금 있는데요, 시간이 지나고 보니 여러 아쉬운 부분들이 보이더라구요. 그래서 맨 처음 구상한 아이디어는 피카 앱 내 스토리와 연계되는, 규모 있는 실물 키트에 가까웠어요. 구상은 원대했으나 현실에 부딪혀 ‘종이 방탈출’이 되고 말았지만, 시간적 여유가 생긴다면 그런 것을 만들어 보고 싶어요!

Q.한줄평들 보신 소감을 들려주세요!

🐚️예원
감사하네요! 적어주신 분들 다음 방탈출 프로젝트 TF로 영입하겠습니다.(찡긋)



AI 해커톤!



개발팀원 한 분과 다른 부서 베이글러 여러 명이 한 팀이 되어 ai로 결과물을 만드는 워크샵의 꽃, 해커톤! 저도 문과인지라 코딩은 못하는 컴알못이지만, 든든한 개발팀원이 계셔서 순조롭게 해커톤을 진행할 수 있었답니다. 처음에는 너무 어렵지 않을까 조금 겁나기도 했지만, 팀원들의 도움 덕에 AI와 조금 더 친숙해질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어요. 




열정을 다해 결과물을 발표하는 팀원들의 모습

공정한 비밀투표로 가장 멋진 결과물을 만든 팀에게 투표를 진행한 결과, 우승팀이 선발되었습니다!

우승팀에서는 익숙한 주간남사친 캐릭터들의 말투를 이용한 자동 게시글을 작성하는 프로그램을 제작했답니다. 자동봇이 캐릭터들의 말투를 잘 따라해서 시연 때 많은 분들이 즐거워하셨던 기억이 있네요.



일본 애니메이션을 추천해주는 트윗을 작성하는 욧짱

영어로 라임을 맞추는 피버까지! 캐릭터의 특성을 살려낸 트윗을 만들어냈답니다. 


우승팀의 주역! 개발팀원 선민님의 소감을 지금 바로 알아볼까요?

Q. 팀의 우승 소감을 들려주세요.

🧀️선민
덕분에 상금 회식비로 회식도 잘했고, 1등했다는 자부심도 있었습니다! 개발자, 컨텐츠, 마케터, GTM 등 다양한 분야에 계신 분들이라 독창적인 아이디어 구상에 도움이 되었던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비개발자 팀원의 참가 소감도 함께 들려드립니다!

🌵️승혜
평소 몰랐던 ai라는 소재? 분야에 대해 잘 몰랐었는데 세션을 하면서 좋은 아이디어도 많이 접해보고, 업무적으로 자주 만날 수 없는 분들과 협업을 해볼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상아
랜덤 캐릭터 생성기, 이모티콘 영화퀴즈, 트위터 자동봇 생성 등 AI를 결과 발표를 하나하나 들으면서 짧은 시간 안에 멋진 결과물을 내신 팀원분들이 정말 멋졌답니다!

🌸️성희
이게 되네~! 를 40자로 말해보자면…챗지피티의 프롬프트를 어떻게 잘 활용할 수 있는지 습득하고 체험할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습니다.

워크샵 해커톤을 주최하신 개발팀의 지훈님과 인터뷰도 진행하였답니다. AI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추후 공개될 아티클을 참조해주세요!

Q. 해커톤을 기획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지훈
AI 리드로 팀에 합류한 후, 생성형 AI 기술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어 해커톤을 기획했습니다. 1조의 "캐릭터 슬롯머신" 프로젝트는 간단한 설명으로 캐릭터 프로필과 이야기를 생성하는 서비스로, 피카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결과 발표의 높은 퀄리티도 인상적이었습니다.

Q. 해커톤에서의 활동이 추후 업무에 영향을 준 점이 있다면?

🤖️지훈
해커톤 후, 생성형 AI를 활용한 "피카 쇼츠"를 성공적으로 공개했습니다. 팀 내에서는 AI에 대한 이해와 콘텐츠 결합이 핵심 역할을 했습니다. 또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빠르게 테스트하고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AI 실험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플레인베이글은 일상대화를 통한 스토리텔링과 더불어, 생성형 AI가 제공하는 기회를 활용하고 새로운 경험을 만들어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상단 지훈님의 인터뷰는 인터뷰 원본을 챗GPT가 요약한 내용임을 알려드립니다. 





워크샵 베이글로그는 이게 끝이 아닙니다! 다음 이어질 하편에서는 리얼 배틀그라운드와 신나는 저녁식사의 모습을 꾸밈 없이 보여드려요! (특별 초대한 신비주의 게스트의 인터뷰도 있다는 소문이...👀️)

다음 워크샵 일기 하편에서 또 뵈어요 👋️



유재이 | 마케팅 팀
재미를 추구하는 마케터❤️






.



지금 플레인베이글의 멋진 동료가 되어주세요!

채용공고 바로가기︎︎︎






서울시 강남구 도산대로 210 의화빌딩 2F 플레인베이글
2F, 210, Dosan-daero, Gangnam-gu, Seoul, Republic of Korea
©플레인베이글



지금 플레인베이글은 채용 중!

채용공고 바로가기︎︎︎






서울시 강남구 도산대로 210 의화빌딩 2F 플레인베이글
2F, 210, Dosan-daero, Gangnam-gu, Seoul, Republic of Korea
©플레인베이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