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하는 이야기
마케터가 들려주는 <플러팅 테스트> 제작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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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연 바이럴로 하루 만에 17만 명이 참여한 플러팅 테스트
피카 ‘이달의 연애 2’ 마케팅을 위해 제작된 플러팅 테스트에100만 명 이상이 참여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어디서도 공개한 적 없었던 플러팅 테스트 뒷 이야기를 지금 살짝 공개합니다.
플러팅 테스트를 모르신다면 플레이 먼저 해보시면 어떨까요?
👉 플러팅 테스트 시작하기
테스트, 그 첫 시작
피카 팀은 코로나 이후 꾸준한 인기를 얻은 심리테스트 마케팅을 꼭 한 번 활용해 보고 싶었어요. 심리테스트 자체가 참여하고 공유하는 놀이 문화로 자리 잡았기에 게임인 피카를 알리는 데에 잘 맞을 거라는 생각이 있었거든요. 제작 전, 가장 먼저 테스트의 목적과 타겟을 설정했어요.
Key Goal
‘채팅으로 진행하는 연애 시뮬레이션 게임’이라는 걸 알리자!
Target
연애에 관심이 있는 1030 여성
이후, 테스트의 컨셉과 방식을 정하기 위해 30개가 넘는 심리테스트를 플레이하며 분석했어요. 그러던 중, 채팅형 심리테스트를 몇 개 발견하게 됐고 채팅형 심리테스트도 높은 참여(내부 기준 100,000 명 이상 참여)를 일으킬 수 있다는 걸 확인했어요.
피카는 직접 플레이할 때, 가장 재미있는 게임이기에 이달의 연애 2의 짧은 체험이 가능한 채팅형 심리테스트를 만들어 보기로 했답니다.
그래서 뭘 알려줄 건데?
테스트 방식이 정해지자 첫 번째 큰 산이 나타났어요. 테스트의 테마를 정해야 했거든요. 어떤 결과 값을 알려줘야 사람들이 흥미로워할지 고민스러웠죠. 연애 프로그램 포지션 테스트, 연애 프로그램 참가로 알아보는 나의 연애 유형, 연애 프로그램 참가로 알아보는 이상형 테스트 등 아이디어를 모아봐도 모두가 끄덕일 만한 건 없었어요. 그러던 중 회의에서 PM님이 한 마디 던져주셨어요.
그때 모두 ‘이거다!’ 싶었죠. 이렇게 키 메시지 “연애 프로그램에 참가하게 된 당신, 몇 표를 받을 수 있을까요?”가 정해졌어요.
유혹하는 테스트라는 테마가 정해지자, 타이틀 정하기로 고민이 넘어왔어요. 🤔 유혹 테스트는 너무 밋밋하잖아요. 긴 아이디에이션 끝에 길티 플레져의 지속적인 인기를 고려하여 길티함을 담은 ‘플러팅 테스트'로 네이밍하게 됐답니다.
이제 진짜 만들어 봅시다!
기획이 완료되었으니 이제는 제작할 때였어요.
- 피카의 매력을 보여줘
피카의 강점인 탄탄한 캐릭터 설정을 보여주면서도 콘텐츠와의 연계성을 높이기 위해 플러팅 테스트에서 만날 수 있는 두 인물은 이달의 연애 2에 나오는 참가자로 구성했어요. DAY 마다 달라지는 데이트 내용도 이달의 연애 2 속 상황을 최대한 활용했답니다. 테스트로 유입된 유저는 게임에서 테스트에서 만났던 상황에 반가움을 느낄 테고, 반대로 게임을 먼저 경험한 유저는 새롭게 즐길 수 있는 2차 콘텐츠를 제공하여 새로운 즐거움을 얻을 수 있을 테니까요.
Q. 문항을 작성하실 때, 중점을 둔 부분이 있나요?
A. 캐릭터성이 잘 드러날 수 있는 상황 위주로 구성하고, 본편에서 느낄 수 있는 설렘과 웃음 포인트를 조금이라도 담아내고자 노력했습니다. (콘텐츠팀 방승혜님)
- 보기 좋은 테스트가 하기도 좋으니까
테스트 내용만큼 중요한 건 테스트의 디자인이었어요. 타이틀과 콘텐츠가 길티하기 때문에 디자인은 무조건 예쁘고 트렌디하게 진행해야 했죠. 재밌는 테스트지만 우스운 테스트는 아니어야 했거든요. 거기에 이달의 연애 2의 분위기를 담아내는 건 필수였죠.
Q. 디자인하실 때, 특별히 고려하신 부분이 있나요?
A. 플러팅 테스트만 플레이해도 이달연2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테스트에 들어가는 요소 또한 본편을 구성하는 전체 비주얼 에셋 세트의 한 파트로 설정하고 동일한 과정을 거쳐 제작했어요. (디자인팀 이예원님)
플러팅 테스트 후기에는 너무 길어서 힘들었다는 이야기가 있는데요. 심심한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 내부 QA에서도 해당 부분을 인지했지만 딱 떨어지는 결과값 (10 레벨)을 만들기 위해 18문항으로 구성하게 제작하게 되었답니다. 이제 와 생각해보면 정직하게 결과값 범위를 나누지 않아도 되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대망의 테스트 오픈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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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트 오픈 당일, 플레인베이글 팀원들은 친구, 가족, 지인, 온갖 단톡에 소문 내기를 시작했어요. 더 많은 사람에게 알리기 위해 트위터와 인스타그램에 공유 이벤트도 진행했답니다! 그 결과… 하루 만에 트위터 실시간 트렌드 1위를 달성하고 17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테스트에 참여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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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뿐만이 아니에요, 한국 실시간 트렌드 1위를 넘어 전세계 실시간 트렌드 13위까지 올랐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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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러팅 테스트는 꾸준히 바이럴 되어 지금도 계속 참가자 수가 늘고 있는데요. 피카팀에게 바이럴의 힘을 알려준 고마운 테스트랍니다.
플러팅 테스트처럼 재미있는 액티비티를 함께 하고 싶으신 분을 기다리고 있어요, 지금 피카팀에 지원하세요!
👉 지원하기
류수비 | 마케팅 팀
둘째 가라면 서러운 과몰입 장인
하루 만에 17만 명 참여 달성!
마케터가 들려주는 <플러팅 테스트> 제작기
![](https://freight.cargo.site/t/original/i/023c4950328f263338c5628045c21b8fc2ed9380a133e3a1a54c02697520c6a8/flirting_opengraph.png)
💋 자연 바이럴로 하루 만에 17만 명이 참여한 플러팅 테스트
피카 ‘이달의 연애 2’ 마케팅을 위해 제작된 플러팅 테스트에100만 명 이상이 참여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어디서도 공개한 적 없었던 플러팅 테스트 뒷 이야기를 지금 살짝 공개합니다.
플러팅 테스트를 모르신다면 플레이 먼저 해보시면 어떨까요?
👉 플러팅 테스트 시작하기
테스트, 그 첫 시작
피카 팀은 코로나 이후 꾸준한 인기를 얻은 심리테스트 마케팅을 꼭 한 번 활용해 보고 싶었어요. 심리테스트 자체가 참여하고 공유하는 놀이 문화로 자리 잡았기에 게임인 피카를 알리는 데에 잘 맞을 거라는 생각이 있었거든요. 제작 전, 가장 먼저 테스트의 목적과 타겟을 설정했어요.
Key Goal
‘채팅으로 진행하는 연애 시뮬레이션 게임’이라는 걸 알리자!
Target
연애에 관심이 있는 1030 여성
이후, 테스트의 컨셉과 방식을 정하기 위해 30개가 넘는 심리테스트를 플레이하며 분석했어요. 그러던 중, 채팅형 심리테스트를 몇 개 발견하게 됐고 채팅형 심리테스트도 높은 참여(내부 기준 100,000 명 이상 참여)를 일으킬 수 있다는 걸 확인했어요.
피카는 직접 플레이할 때, 가장 재미있는 게임이기에 이달의 연애 2의 짧은 체험이 가능한 채팅형 심리테스트를 만들어 보기로 했답니다.
그래서 뭘 알려줄 건데?
테스트 방식이 정해지자 첫 번째 큰 산이 나타났어요. 테스트의 테마를 정해야 했거든요. 어떤 결과 값을 알려줘야 사람들이 흥미로워할지 고민스러웠죠. 연애 프로그램 포지션 테스트, 연애 프로그램 참가로 알아보는 나의 연애 유형, 연애 프로그램 참가로 알아보는 이상형 테스트 등 아이디어를 모아봐도 모두가 끄덕일 만한 건 없었어요. 그러던 중 회의에서 PM님이 한 마디 던져주셨어요.
“사람들이 연애 프로그램에 참가하게 되면
어떤 생각이 가장 먼저 들까요?
내가 연애 프로그램에 참가한다면,
난 몇 표를 받을 수 있을까. 아닐까요?”
어떤 생각이 가장 먼저 들까요?
내가 연애 프로그램에 참가한다면,
난 몇 표를 받을 수 있을까. 아닐까요?”
그때 모두 ‘이거다!’ 싶었죠. 이렇게 키 메시지 “연애 프로그램에 참가하게 된 당신, 몇 표를 받을 수 있을까요?”가 정해졌어요.
유혹하는 테스트라는 테마가 정해지자, 타이틀 정하기로 고민이 넘어왔어요. 🤔 유혹 테스트는 너무 밋밋하잖아요. 긴 아이디에이션 끝에 길티 플레져의 지속적인 인기를 고려하여 길티함을 담은 ‘플러팅 테스트'로 네이밍하게 됐답니다.
이제 진짜 만들어 봅시다!
기획이 완료되었으니 이제는 제작할 때였어요.
- 피카의 매력을 보여줘
피카의 강점인 탄탄한 캐릭터 설정을 보여주면서도 콘텐츠와의 연계성을 높이기 위해 플러팅 테스트에서 만날 수 있는 두 인물은 이달의 연애 2에 나오는 참가자로 구성했어요. DAY 마다 달라지는 데이트 내용도 이달의 연애 2 속 상황을 최대한 활용했답니다. 테스트로 유입된 유저는 게임에서 테스트에서 만났던 상황에 반가움을 느낄 테고, 반대로 게임을 먼저 경험한 유저는 새롭게 즐길 수 있는 2차 콘텐츠를 제공하여 새로운 즐거움을 얻을 수 있을 테니까요.
Q. 문항을 작성하실 때, 중점을 둔 부분이 있나요?
A. 캐릭터성이 잘 드러날 수 있는 상황 위주로 구성하고, 본편에서 느낄 수 있는 설렘과 웃음 포인트를 조금이라도 담아내고자 노력했습니다. (콘텐츠팀 방승혜님)
- 보기 좋은 테스트가 하기도 좋으니까
테스트 내용만큼 중요한 건 테스트의 디자인이었어요. 타이틀과 콘텐츠가 길티하기 때문에 디자인은 무조건 예쁘고 트렌디하게 진행해야 했죠. 재밌는 테스트지만 우스운 테스트는 아니어야 했거든요. 거기에 이달의 연애 2의 분위기를 담아내는 건 필수였죠.
Q. 디자인하실 때, 특별히 고려하신 부분이 있나요?
A. 플러팅 테스트만 플레이해도 이달연2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테스트에 들어가는 요소 또한 본편을 구성하는 전체 비주얼 에셋 세트의 한 파트로 설정하고 동일한 과정을 거쳐 제작했어요. (디자인팀 이예원님)
플러팅 테스트 후기에는 너무 길어서 힘들었다는 이야기가 있는데요. 심심한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 내부 QA에서도 해당 부분을 인지했지만 딱 떨어지는 결과값 (10 레벨)을 만들기 위해 18문항으로 구성하게 제작하게 되었답니다. 이제 와 생각해보면 정직하게 결과값 범위를 나누지 않아도 되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대망의 테스트 오픈날
![](https://freight.cargo.site/t/original/i/e3e304c6675a1558d252e1abc1e947552c330f15db537cb7a5e85ded10aae9aa/bagelog001.png)
테스트 오픈 당일, 플레인베이글 팀원들은 친구, 가족, 지인, 온갖 단톡에 소문 내기를 시작했어요. 더 많은 사람에게 알리기 위해 트위터와 인스타그램에 공유 이벤트도 진행했답니다! 그 결과… 하루 만에 트위터 실시간 트렌드 1위를 달성하고 17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테스트에 참여했어요!
![](https://freight.cargo.site/t/original/i/69ba82448dfd5a053a50a2390e31e581fbc2f9062d68c0f1f496ea6784c6db00/bagelog002.png)
그뿐만이 아니에요, 한국 실시간 트렌드 1위를 넘어 전세계 실시간 트렌드 13위까지 올랐답니다!
![](https://freight.cargo.site/t/original/i/de3bdafd451ffc3ff2375d0c18906779a79e27dddcd06f24b2b71e96d6678b69/bagelog003.jpeg)
플러팅 테스트는 꾸준히 바이럴 되어 지금도 계속 참가자 수가 늘고 있는데요. 피카팀에게 바이럴의 힘을 알려준 고마운 테스트랍니다.
플러팅 테스트처럼 재미있는 액티비티를 함께 하고 싶으신 분을 기다리고 있어요, 지금 피카팀에 지원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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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수비 | 마케팅 팀
둘째 가라면 서러운 과몰입 장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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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F, 210, Dosan-daero, Gangnam-gu, Seoul, Republic of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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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F, 210, Dosan-daero, Gangnam-gu, Seoul, Republic of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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